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소개와 진행

WHQL 인증 소개와 진행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소개와 진행



  [목차]
Part Ⅰ.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소개
1.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이란?
2. Hardware Certification 왜 필요한가?
3. 인증 테스트 도구의 종류

Part Ⅱ.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테스트 진행하기
1. 도구 및 환경 구성
(1) 요구 환경 및 도구 준비
(2) 인증 도구 설치 및 구성 방법
2. 인증 테스트 도구 사용법
(1) Studio에서 테스트 장치를 선택한 후, 테스트 진행
(2) 테스트 결과 및 문제 확인
(3) Submission package 생성

Part Ⅲ.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Submission 진행하기
1. Dashboard Portal 등록과 이용
2. Submission 진행하기
3. Submission 결과 확인

Part Ⅳ.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Q) 인증은 필수인가?
Q) 인증 비용은 얼마인가?
Q) EV Code Signing 인증서는 무엇인가?
Q) EV Code Signing 인증서 발급처는?
Q)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관련, Microsoft 연락처는?

※ 데브구루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대행 서비스


Part Ⅰ.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소개

1.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이란?

컴퓨터 부품이나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가 문제 없이 잘 동작한다는 것을 보장하고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Microsoft는 Windows OS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완벽한 호환성 기준을 제시하며, 인증 테스트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이를 검증합니다.

인증 테스트를 통과하면,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서명 파일을 이용하여 장치 드라이버(device driver)에 서명(sign)하게 되고, Windows Log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호환성의 표시로 Windows Logo를 신뢰합니다.

※ The Windows Hardware Quality Labs (WHQL) Testing 용어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WHQL 인증, WHQL 서명 등의 용어가 현재도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2. Hardware Certification 왜 필요한가?

새롭게 개발하거나 수정한 장치 드라이버, 시스템 장치 또는 주변 장치 등의 하드웨어를 Windows OS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하려면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인증으로 Windows OS에서 좋은 품질의 하드웨어 사용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은 장치의 드라이버를 Windows 운영체제에 설치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Windows 보안 경고창이 나타나 사용자에게 설치하려는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장치의 신뢰도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 그림 Windows OS 보안 경고창 ]


그래서, 인증 프로세스를 통해 발급 받은 디지털그래서, 인증 프로세스를 통해 발급 받은 디지털 서명 파일을 이용하여 장치 드라이버에 서명하면, 사용자는 이러한 경고창 없이 안심하고 설치 할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인증 받은 제품은 Windows Compatible Products List에 등록할 수 있으며 품질에 대한 확보와 고객 신뢰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Windows Compatible Products List: 제조업체가 엄격하게 하드웨어 장치를 테스트하고 Microsoft의 호환성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한 제품 목록입니다.


3. 인증 테스트 도구의 종류

Microsoft는 새로운 버전의 Windows OS를 출시할 때, 인증 테스트 도구(kit)도 업그레이드하여 제공해 왔고, 이에 따라 인증 테스트 도구의 명칭도 변경되었습니다. Windows10의 출시와 함께 최근에는 Windows Hardward Certification Kit(HCK)과 Windows Hardware Lab Kit(HLK)을 주로 사용합니다. 

▷ Windows 하드웨어 인증 테스트 도구 다운로드 세부 정보 페이지 :

구분
Windows Hardware Lab Kit (WLK)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Kit 2.1 (HCK)
Windows Hardware Lab Kit (HLK)
지원 OS
Windows Server
2003 ~ 2008 R2
Windows 8.1, 7 Server 2008 R2 ~ 2012 R2
Windows 10
가이드 링크
[ 표 : 인증테스트 도구의 종류 ]



PART Ⅱ.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테스트 진행하기

1. 도구 및 환경 구성

인증을 위해 필요한 도구의 설치와 진행 방법을 설명합니다.

(1) 요구 환경 및 도구 준비
[ 그림 : 인증 시스템 구성도 / 출처 : Microsoft ]


▶ 테스트 서버(Test server)의 요구 환경

테스트 서버의 역할은 시스템 전체를 관리하는 컨트롤러(Controller)와 테스트 서버(Server)를 이용하여, 테스트 항목을 선택하고 테스트 스케줄을 관리합니다.
  - 하드디스크 (HDD, Hard Disk):  300GB 이상의 여유 공간
  - OS 환경 : 영문 버전으로 Windows OS를 설치해야 하며, 아래 OS 버전 중 하나를 이용합니다.
       ① Windows Server 2008 R2 64bit with Service pack (SP1)
       ② Windows Server 2012 / R2

▶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의 요구 환경

이 시스템에는 실제 테스트할 장치와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하게 됩니다.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HLK  Client software installer를 설치하여야 하며, 테스트 서버와 같은 네트워크 상에 있어야 합니다.
  - 하드디스크 (HDD, Hard Disk):  300GB 이상의 여유 공간 권장
  - OS 환경 : 인증 받을 Windows OS 버전을 설치


(2) 인증 도구 설치 및 구성 방법

테스트 서버 PC에 Studio 를 설치하고, 테스트 시스템에 Client 를 설치합니다.
아래 예시는 우선 HLK 를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 Server PC에 HLK Studio 설치
  ① Windows Dev Center Downloads 페이지에서 HLK 설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② 다운 받은 Setup.exe 를 실행하고 Controller + Studio 옵션을 선택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 Test system에서 Client 설치
▷ Windows HLK 클라이언트 Software 설치 파일은 HLK 테스트 서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① 다음 위치로 이동합니다.  \\\HLKInstall\Client\Setup.exe 참고을 테스트 서버 이름으로 바꿉니다.
  ② Windows Hardware Lab Kit Client Setup wizard 설치를 완료합니다.


2. 인증 테스트 도구 사용법 

HLK를 이용한 인증 테스트 진행 절차와 방법을 설명합니다.

(1) Studio에서 테스트 장치를 선택한 후, 테스트 진행
  ①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② Selection tab에서 테스트할 장치를 찾아 선택합니다.
[출처 : Microsoft ]

 ③ Tests tab으로 이동하여 추가된 테스트 항목을 선택한 후,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인증 제출을 위해서는 표시된 테스트 항목 모두 Pass해야 합니다.

(2) 테스트 결과 및 문제 확인
Results tab에서 테스트 결과 및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Submission package 생성
Package tab에서 Microsoft에 제출할 드라이버 파일을 추가하여  submission package를 생성합니다.



PART Ⅲ.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SUBMISSION 진행하기

1. Dashboard Portal 등록과 이용

Windows Hardware Developer Center Dashboard를 사용하여, 하드웨어 인증 또는 앱 인증을 진행합니다. 대시보드(Dashboard)를 사용하여 인증 제출을 관리하고 장치나 앱의 성능을 추적하는 등 여러 가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사용을 위하여, 개발자와 개발자 회사를 등록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대표로 사용할 Microsoft ID 계정 생성 후 인증서를 통해 회사를 등록합니다.
[그림 : 대시보드 계정 등록 / 출처 : Microsoft ]

▶ 인증 Submission을 위한 필요 항목 정리
    1. 디지털 서명 인증서
        ▷EV Code Signing Certificate : 인증 받기 위해 반드시 하나 이상의 EV Code Signing 인증서가
           계정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인증 받을 장치의 드라이버 파일 
    3. 인증 테스트 결과 파일 (hlkx 또는 hckx 파일)

▶ Submission(Hardware Certification Submissions)을 통해,
하드웨어 장치, 시스템 및 드라이버 파일의 Windows 인증을 받으면 호환성 및 안정성 목록, 로고 아트워크, 판촉을 위한 파트너 관계 및 Windows 업데이트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배포 형식으로 Microsoft 마케팅 리소스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참조) 하드웨어 인증 제출 설명 링크 :


2. Submission 진행하기

① 대시보드 에서 Create HLK/HCK Submission(HLK/HCK 제출 만들기)을 클릭합니다. 
② hlkx / .hckx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여 제품 정보를 입력합니다. 
③ 확인 페이지에서 세부 정보를 검토한 후 제출을 클릭합니다. 


3. Submission 결과 확인

제출 완료 후 대시보드에서 진행 상태 및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E-mail로 결과가 포함된 메일을 전송 받습니다. 
※ 상황에 따라 결과가 나오는 시간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Sysdev 점검 기간이나
과부하로 인해 1~2일정도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인증 결과 확인 문서 예시 / 출처 : Microsoft ]



PART Ⅳ.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Q) 인증은 필수인가?

• 인증 받지 않은 장치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설치 시 ‘보안 경고창’이 발생하여 장치의 신뢰도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Microsoft에서는 Windows 10 출시와 함께 인증을 더욱 권고하고 있습니다. 

Q) 인증 비용은 얼마인가?

• 무료입니다. 

Q) EV Code Signing 인증서는 무엇인가?

• 기존 인증서 보다 높은 보안 수준을 제공하며, 별도의 H/W 토큰(USB Type) 형태로 제공
• EV Code의 용도: 
  ⓐ .exe, .cab, .dll, .ocx, .msi, .xpi 및 .xap 파일과 같은, PE 이진 파일에 디지털 서명
  ⓑ Windows Hardware Developer Center Dashboard portal에서 회사 설정(등록) 
  ⓒ .hckx, .hlkx 파일(테스트 결과 파일)에 디지털 서명

Q) EV Code Signing 인증서 발급처는?

• Symantec: https://www.symantec.com
• Digicert : https://www.digicert.com

Q)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관련, Microsoft 연락처는?

Windows 하드웨어 인증 블로그에서 제공합니다.


※ 데브구루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대행 서비스

1. Total 솔루션으로 빠르고 편리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HQL 인증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여, 빠른 시간 안에 불편함 없이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WHQL 인증 테스트 지원 뿐 아니라, Device Driver 구성에 필요한 USB Vendor ID 발급 및 Verisign 인증서 발급, EV Code Signing 인증서 발급 대행을 제공합니다.
Windows10 인증에 필수인 EV Code Signing(Extended Validation Code Signing ) 인증서 발급을 상세하게 가이드해 드립니다.

2. 풍부한 장치 인증 노하우로 신속하고 정확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00 여 개 이상의 업체, 500회 이상의 WHQL 인증 등, 다양한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인증 업무를 지원해 드립니다.

3. 1:1 전문가를 배치하여 맞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HQL 인증 진행 시 고객사 및 제품 별 전문 인증 진행 담당자를 배치하여, 신속하고 원활한 인증 업무를 지원해 드립니다.





WHQL 인증 서비스
  - 프리미엄 :인증 테스트 + 인증 테스트 에러 원인 분석 및 해결방법 제시 + 인증 진행
  - 골드 서비스 :인증 테스트 + 인증 진행

USB Vendor ID 발급 서비스
  - USB 장치 제조사에 필요한 Vendor ID 발급을 대행하여 드립니다.


인증서 발급 서비스
  - WHQL 인증에 필요한 Verisign 인증서 발급을 대행하여 드립니다.
  - Windows 10 인증에 필요한 EV Code Signing(Extended Validation Code Signing)
                인증서 발급을 상세하게 가이드하여 드립니다.

WHQL 인증 교육 서비스
  - WHQL 인증, 프로세스, 제반 시스템에 대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02-3442-7236 (master@devguru.co.kr)
   온라인 서비스 신청
http://www.devguru.co.kr/whq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