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Hardware Quality Labs


WHQL이란?

WHQL 테스팅(Windows Hardware Quality Labs Testing)은 서드파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대해 일련의 테스트를 수행하고 검토를 위해 이러한 테스트로부터 얻은 로그 파일을 마이크로스프트에 제출하는 일이 수반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테스트 과정이다.
이 절차는 각기 다른 하드웨어나 각기 다른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에디션 등 다양한 장비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체적인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포함된다.
라고 위키백과에 조금 어렵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조금 더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컴퓨터 부품이나 주변기기, 소프트웨어가 Windows에서 문제 없이 잘 동작한다는 것을 보장하고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현재 Microsoft에서는 공식적으로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Program”이라 부르지만, 많은 분들이 WHQL 인증, WHQL 테스팅, WHQL 서명, WHCP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배경

1985년 Windows가 처음 출시된 이 후 현재까지 수 많은 사람들이 Windows를 사용하고 있고, 이에 따라 수 많은 업체에서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고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MS에서는 이들 장치들이 Windows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규격을 만들고, 이 규격에 맞춰 개발하는 하드웨어에 대해 인증 로고를 만들어 제공하게 됩니다.


이 인증 로고를 획득하기 위해 받는 테스트 프로세스가 바로 WHQL입니다.

※ 현재는 MS 정책이 조금 바뀌어서 로고를 위 이미지 형태로 사용할 수는 없고 텍스트로만 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증을 받아야 하는 이유

하드웨어 제조사는 WHQL 인증으로 획득한 로고를 해당 제품의 포장이나 광고에 사용해 고객에게 이 제품이 Windows에서 만족스럽게 동작함을 알릴 수 있고,
WHQL 로고가 있는 제품은 Windows 하드웨어 호환성 목록(Windows Compatible Products List)에 포함되게 됩니다.
※ 모든 하드웨어에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Windows 하드웨어 호환성 목록에 포함되면 Windows 업데이트 시 자동으로 해당 제품의 드라이버가 배포될 수 있게 포함될 수 있습니다.(개발사 별도 신청) 고객이 제품 사용 시 드라이버를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매우 큰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은 하드웨어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Windows 보안 경고창이 나타나 고객에게 해당 장치의 신뢰도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시큐어 부트가 켜져 있는 Windows 10에서는 인증 받지 않은 드라이버는 로드가 불가능합니다.
MS에서는 Windows 10 출시 이후 인증을 더욱 권고하고 있습니다.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windows/hardware/ff548231(v=vs.85).aspx


인증을 받게 되면 아래 이미지처럼 제조사에서 만든 서명이 아닌,
Microsoft의 인증서로 서명이 되었다고 표기됩니다.




인증 절차

인증을 받는 방법은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절차를 설명드리면,

  1. 도구 및 환경 구성
  2. Windows Hardware Developer Center Dashboard 등록과 이용
  3. Submission 제출
  4. 결과 확인

순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인증 절차 및 진행 방법에 대한 내용은 분량이 조금 많아 조만간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MS Windows 하드웨어 인증 블로그에서 WHQL 인증에 대한 정보나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니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직접 연락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Windows 하드웨어 인증 블로그(WinHEC 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