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사용하는 USB/IP_USB Over IP, USB Over Ethernet
리눅스의 커널 중에 USB/IP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USB/IP는 다른 컴퓨터에 연결된 USB 장치를 내 PC에 직접 연결한 것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USB 공유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 있는 PC에 외장하드를 연결해 놓고 사무실 등 외부에서 외장하드에 바로 접속할 수 있게 한다던지, 네트워크 기능이 없는 프린터나 팩스를 직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USB 장치가 연결된 PC와 USB 장치를 사용할 PC는 LAN 혹은 WAN의 IP를 통해 연결됩니다.
그래서 이 솔루션을 USB Over IP, USB Over Ethernet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Win USB/IP
데브구루에서는 Windows PC에서도 Linux의 USB/IP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Win USB/IP”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기본적인 동작은 Linux의 USB/IP와 동일합니다.
▶ Server PC
1. USB 장치가 연결된 PC에 Server 프로그램을, USB 장치를 사용할 PC에 Client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2. Server 프로그램을 싱행하면 PC에 연결된 장치가 보입니다.
공유할 USB 장치, 혹은 USB 포트를 공유합니다.
▶ Client PC
3. USB 장치를 사용할 Client PC에서 Server PC의 IP를 입력합니다.
4. IP를 입력하면 Server에서 공유한 USB 장치가 보입니다.
Connect 버튼을 누르면 USB 장치를 내 PC에 직접 꼽은 것 처럼 인식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Client PC에서 Server PC의 USB 메모리에 접속한 이미지입니다.
파일 읽기/쓰기/삭제 등 모든 권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 USB/IP의 특징
같은 장치를 다른 사람과 공유
프린터, 스캐너, 외장하드 등의 USB 장치를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Server PC에 연결된 한 대의 프린터를 여러 사원이 함께 사용한다던지,
USB 인증키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NAS가 아니더라도 일반 외장하드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구요.
모든 USB 형태의 장치를 지원
앞서 말한 프린터, 스캐너, 외장하드는 물론 USB 메모리, 웹캠, 프로젝터, USB 인증키, 각종 USB 동글 등 모든 USB 타입의 디바이스를 지원합니다.
USB 포트 공유
USB 포트를 공유하면, 장치가 변경되더라도 별도의 설정 없이 새롭게 연결된 장치를 공유시킬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에서의 활용
물리적인 USB 포트가 없는 가상머신에서도 USB/IP를 이용해 실제의 USB 포트가 있는 것처럼 가상머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 Linux 상호 호환
Win USB/IP는 Linux의 USB/IP와 상호 호환되어 Windows와 Linux를 함께 사용하는 사무실 등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 USB/IP가 궁금하시다면 직접 데모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세요.
데모 프로그램은 데브구루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솔루션에 대한 추가 문의는 아래 메일로 보내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support@devguru.co.kr
#USB/IP #USBOverIP #USBOverEthernet
#USB공유 #가상USB #원격USB #vmware #hyper-v
#프린터공유 #외장하드공유 #웹캠공유
#리눅스 #윈도우 #Linux #Windows
댓글 없음:
댓글 쓰기